<인터뷰> 부산서 첫 개인전 '누드 크로키 재불작가' 양단영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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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를 그리는 것은 비교적 쉽지만 깊이있는 드로잉 작업은 간단치 않는 장르입니다. 작가의 혼이나 모델의 마음까지 읽어낼 수 있어야 하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독특한 누드 크로키로 유명한 재불작가 양단영씨(사진)가 프랑스로 건너간 지 31년만에 부산에서 처음으로 개인전을 열어 미술계의 주목받고 있다.

부산예술회관은 19∼25일 예술회관 3층 전시장에서 '재불작가 양단영 개인전'을 연다고 밝혔다.

양 작가는 겹쳐진 추상적인 색채와 격동적이고 힘차게 흐르는 선의 구성으로 인체, 움직임, 생명본연의 아름다움 그 자체를 표현하는 정열적인 예술가로 평가받고 있다.

양 작가 작품은 외적인 표현의 양식만을 보면 힘에 넘치는 선과 극도로 제한된 색의 사용으로 절제됐지만 풍요로운 단색의 다양한 변주가 매우 특징적이다.

이번 전시회는 많은 재료를 사용해 표현한 누드 크로키 작품으로 지방에서 만나기 쉽지 않다는 점에서 미술전공 학생들과 전문가들로부터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1989년 프랑스로 건너가 프랑스예술가협회(Inscription a la Maison des Artistes) 회원으로 작품활동을 하고 있던 양 작가는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양단영 누드 크로키 작품집' 4집까지 펴냈다.

지난해 도불 30년을 기념해 네번째 펴낸 '누드크로키 작품집'은 인체 드로잉을 연필, 크레용, 잉크, 수채, 파스텔, 붓, 펜, 콜라주 등 다채로운 재료를 사용해 강렬하면서도 부드럽게 표현한 것이 특징으로 이 분야 한 영역을 구축했다는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양 작가는 그랑쇼미에르 작업실에서 완결을 추구하며 매일 끊임없이 싸움을 하듯이 반복적으로 인체 데생을 창조하고 있다.

작가는 자신의 흰 종이와 호박색 종이를 덥고 어깨의 형태, 등의 곡선과 팔의 그림자, 무릎의 각도를 반복한다.

무대 위에 조명을 받는 고정된 몸의 의식처럼 진동과 빛의 이동을 추구하기 위해 해부학의 원리, 아카데미의 법칙을 무시한다. 자신의 노랑, 빨강, 녹색에 불을 붙여 무엇이건 부정하고 혼돈 속으로 몰아넣는다.

프랑스 예술가 협회 회원인 양 작가는 1989년 프랑스로 건너가 에꼴 데 보자르 조각 몽빠르나스와 아뜰리에 팡떼옹, 아카데미 그랑드 쇼미에, 에꼴 데 보자르 베르사이유에서 수학했다.

프랑스에서는 2000년 오뷔송 미술협회전 우수상을 수상했다. 살롱 드 프렝땅 2000과 살롱 드 6월전, 예술인 협회전과 갤러리 '베르나노스 데 보자르 파리'와 갤러리 '크루즈 데 보자르 파리'에서 개인전도 열었다.

지난 2004년 도쿄 갤러리 브로켄 개인전을 시작으로 내리마 미술관 등 일본에서 여러 차례의 개인전을 가졌다.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 광주 갤러리 무등에서 개인전을 시작으로 서울, 정읍, 울산에서 개인전을 연 바 있다.

roh12340@fnnews.com 노주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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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영록 < 메트라이프생명 대표 hkwon8@metlife.co.kr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고용과 투자를 늘리는 것이 기본이다. 다음으로 기업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담당해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익 창출에 기여하는 것이다. 사회를 통해 획득한 이윤과 가치를 사회에 다시 돌려주는 것도 중요 역할 중 하나일 것이다. 우리 회사도 그런 취지에서 2005년 사회복지재단을 설립하고 지속적으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해오고 있다.

올해부터는 해비타트 희망의 집짓기, 가족자원봉사, 지역사회봉사 등 기존 나눔봉사활동과 금융포용 사업 등에 더해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티켓나눔 활동과 청년 및 장애인이 포함된 역량 있는 문화예술단체를 지원하는 문화예술 사회공헌활동을 시작했다.

지난주에는 한국메세나협회와 메트라이프재단이 공동으로 주관한 티켓나눔 행사가 있었다. 장애인, 노인, 아동, 한 부모 가정과 다문화 가정, 독립유공자 등 전국에서 모인 다양한 문화소외계층 1000여 명이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1층을 가득 메웠다. 재단의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했던 임직원과 설계사 및 그 가족, 우리와 함께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 고객 및 관련 단체 관계자들도 2층과 3층 좌석을 채웠다. 약 1800명이 함께 뮤지컬을 관람한 행사였다.

더욱 의미 깊었던 것은 과거 봉사를 하던 이들과 봉사를 받던 사람들이 무대를 향해 ‘함께’ ‘같은 방향’을 보며 문화의 향기에 흠뻑 취할 수 있었던 것이다. 무대를 향해 함께 웃고, 환호하고, 어깨를 들썩이고, 감동의 눈물을 흘리는 모습을 보며 명실공히 사회공헌활동 축제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 시간만큼은 마주보는 관계, 주고받는 관계가 아닌, 동등한 입장에서 같은 곳을 바라보며 같은 즐거움과 감동을 느낀 것이다. 같은 시간, 같은 공간에서 함께 문화와 예술을 향유하는 것이야말로 한 사회 구성원 간 공동체 의식을 더 강화해 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문화예술을 즐기는 것은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나는 것만큼 중요한 인생의 기본 조건이라 생각한다. 누구나 문화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꿈꾸지만, 아직도 많은 이들이 현실적인 이유로 포기하기도 하며 문화와 예술을 사치로 여기는 경우도 많다. 모든 것이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은 자신과 주변을 돌아보며 여유 있게 숨을 고를 수 있는 ‘쉼표’ 같은 역할을 한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도 문화적으로 소외된 이웃들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바란다. 그래서 우리 사회가 조금 더 많이 이웃을 돌아보는 여유롭고 따뜻한 공동체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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